끊어진 것을 이어주는 약초, 속단 효능 5가지


속단이라는 이름의 약초가 있습니다. 그렇게 유명하지는 않아서 처음 들어보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효능을 잘 살펴보면 필요할 때 아주 요긴하게 쓰이는 약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대표적인 속단 효능5가지로 구분해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속단 기본 정보


속단이란?

속단이란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인 속단의 뿌리를 말합니다.


속단의 성질과 맛

속단은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요. 맛은 쓰고 매운 맛이 납니다.


용량과 용법

속단은 하루에 8~16그램 정도를 먹을 수 있습니다. 물에 달여서 먹는 경우가 많고요. 분쇄해 가루로 만들어 먹거나 환약(알약)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속단 효능 분석

속단-효능

낯선 이름의 이 약초는 어떤 경우에 사용될까요? 이름은 낯설지만 용도는 낯설지 않습니다. 속단의 구체적인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뼈가 부러진 골절상
  • 타박상과 염좌상
  • 요통
  • 각종 출혈 증상
  • 유산 예방



속단 효능 1. 뼈가 부러진 골절상

간혹 약초의 이름에 효능이 표현된 경우가 있습니다. 속단이라는 이름에도 속단의 효능이 표현되어 있는데요. 동의보감의 문장을 빌려 보자면 "아픈 것을 잘 멎게 하고 살이 살아나오게 하며 힘줄과 뼈를 이어주므로 속단이라고 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힘줄과 뼈를 이어준다고 했는데요. 한자를 보자면 이을 속(續), 끊어질 단(斷) 자를 써서 속단(續斷)이라고 부릅니다. 즉, 뼈가 끊어진 것을 이어주는 약초라는 뜻이죠. 이 이름 그대로 속단은 골절상을 치료할 때 활용됩니다.


속단 효능 2. 타박상과 염좌상

뿐만 아니라 타박상과 염좌상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어딘가에 부딪쳐서 다치는 경우가 타박상이고요. 무거운 것을 들다가 삐끗하는 경우가 염좌상입니다. 이렇게 넘어지고 부딪치고 삐끗해서 발생한 통증에도 속단이 치료 효능을 가집니다.


속단 효능 3. 요통

속단에는 간과 신장을 보양해 근골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그래서 근력이 약해져서 생기는 요통 치료에도 활용됩니다.


속단 효능 4. 각종 출혈 증상

끊어진 것을 이어주는 것이 속단의 효능이라고 했었는데요. 그래서인지 속단에는 출혈을 그치게 효능도 있습니다. 자궁이 약한 분들은 조금만 과로하면 하혈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비정상 자궁 출혈에 속단이 치료 효능을 가집니다.

또 기침할 때 피가 보이는 해혈(咳血) 증상이나 소변에서 피가 보이는 혈뇨 증상에도 사용되고요. 대변에서 피가 나오는 혈변 증상에도 활용됩니다. 뼈가 끊어진 것 뿐만 아니라 혈관이 끊어진 것에도 속단이 작용한다는 것이죠.



속단 효능 5. 유산 예방

속단의 지혈 효능은 유산을 예방하는 데에도 활용됩니다. 임신 20주 이전에 출혈이 생기면서 유산 징조가 보이는 것을 절박 유산이라고 부르는데요. 만약 하혈이 계속되어 아기집 근처에 피고임이 그치지 않으면 안타깝게도 유산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럴 때 속단을 쓰게 되면 지혈 효능이 발휘되어 자궁 출혈을 그치게 할 수 있는데요. 아기집 근처의 피고임이 멈추면 유산으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 유산이 2~3차례 반복되면 이를 습관성 유산이라고 부르는데요. 유산이 발생했던 달이 되기 전에 미리 속단을 복용하면 유산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속단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끊어진 것을 이어준다는 뜻 그대로 골절상이나 타박상, 출혈 증상에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관련된 증상을 가진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