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에서도 사용한 몰약 효능 7가지와 주요 성분


몰약이라는 이름을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아기 예수가 태어났을 때 동방박사가 선물한 세 가지 물품이 있었습니다. 황금, 유향 그리고 바로 몰약인데요. 아기 예수에게 선물했다니, 뭔가 귀한 물건임이 틀림없어 보이는데요. 고대 이집트에서는 시신의 부패를 막기 위해 미라를 만들 때 이 몰약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몰약은 동의보감 여기저기에서 등장하는 한약재입니다. 미라를 만드는데 사용했다는 몰약에 도대체 어떤 효능이 있기에 병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사용한 것일까요? 오늘 글에서는 몰약 효능 7가지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몰약 기본 정보


몰약이란?

몰약이란 감람과의 작은큰키나무인 몰약나무의 수지(樹脂)를 말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파사국, 즉 페르시아에서 나는 약이라고 소개하고 있는데요. 몰약의 주산지는 소말리아, 사우디아라비아, 아라비아 반도 남부입니다. 이 중 소말리아산이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를 받습니다.


몰약의 성질과 맛

몰약의 성질은 따뜻하고요. 맛은 쓰고 매운 맛입니다.


몰약 성분

수지 25~35%, 정유 2.5~9%, 고무 약 57~65%가 함유되어 있고요. 그 외 수분 및 각종 물질이 약 3~4% 들어 있습니다.


용량과 용법

몰약은 하루에 4~12그램 정도를 먹을 수 있습니다. 물에 달여서 먹거나 혹은 가루로 만들어서 먹습니다. 또한 몰약 가루를 환부에 바르는 것도 가능합니다.


몰약 효능 분석

몰약-효능

나무는 상처를 입게 되면 치유 물질을 분비합니다. 나무 상처에서 분비되는 끈적한 액체를 수지(樹脂)라고 부르는데요. 몰약나무 껍질이 잘려진 부위에서 흘러 나오는 수지를 모아 건조시킨 것이 몰약입니다. 그래서 이 몰약에는 상처 치유와 염증 제거의 효능이 있습니다. 몰약의 구체적인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타박상
  • 골절상
  • 생리통과 무월경
  • 치질
  • 관절통
  • 악성 종기
  • 눈의 출혈



몰약 효능 1. 타박상

우선 몰약에는 어혈이라 부르는 혈 찌꺼기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타박상 치료에 쓰이는데요. 동의보감에서는 "맞은 부위가 붓고 참을 수 없이 아픈 것을 치료한다." 라고 효능을 전하고 있습니다.

타박상이란 넘어지거나 부딪쳐서 생긴 상처를 말하는데요. 우리 생활에서 타박상은 흔히 발생합니다. 교통사고를 당했다던지, 등산 갔다가 미끄러졌다던지, 계단에서 넘어졌다던지 등의 사고는 종종 생기는데요. 이러한 타박상으로 인한 붓기와 통증 치료에 몰약이 쓰인다는 것입니다.


몰약 효능 2. 골절상

어혈을 제거하는 몰약의 효능은 뼈가 부러진 골절상에도 발휘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동의보감에는 "힘줄과 뼈가 끊어지고 부러져서 어혈이 생겨 아픈 것을 치료한다." 라고 효능을 전하고 있습니다.

몰약은 나무 껍질이 찢겨지고 떨어져 나간 부위에서 분비된 상처 치유 물질입니다. 이 상처 치유 물질이 사람의 힘줄과 뼈가 끊어지고 부러진 상처 부위에도 작용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골절상 부위의 어혈과 통증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몰약 효능 3. 생리통과 무월경

어혈을 제거하는 몰약의 효능은 여성의 생리통과 무월경 치료에도 활용됩니다. 그런데 모든 생리통에 쓰이는 것은 아니고요. 어혈이 자궁에 쌓여 생기는 생리통과 무월경이라야 몰약이 효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자궁에 어혈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냐고요? 우선 생리통이 극심합니다. 진통제를 여러 알 먹어도 통증이 쉽게 가라앉지 않습니다. 그리고 생리혈의 색깔이 어둡습니다. 또한 생리혈에 피덩어리가 섞여서 나옵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자궁에 어혈이 쌓여 있다고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몰약 효능 4. 치질

몰약에는 치질을 치료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치핵이 생기면 항문 주변에 울혈로 인한 덩어리가 생겨 나고요. 치루나 치열이 생기면 찢어진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합니다. 몰약은 어혈을 제거해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주고요. 상처 부위를 재생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이 효능이 치질을 치료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고요. 특히 치루로 인한 항문 출혈에 몰약을 쓰도록 하고 있습니다.


몰약 효능 5. 관절통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몰약의 효능은 관절통에도 응용됩니다. 관절 마디마디가 아픈 질병을 한의학에서는 역절풍이라는 이름으로 부르는데요. 이 역절풍에 몰약이 사용됩니다.


몰약 효능 6. 악성 종기

어혈을 제거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몰약의 효능은 악성 종기에도 응용됩니다. 악성 종기란 오랫동안 잘 낫지 않는 난치성 종기를 말하는 것인데요. 환부의 썩은 살이 없어지지 않아 고름이 계속 흘러나오는 상태가 장기간 계속됩니다.

옛날만큼 흔하지는 않지만 요즘도 종기를 앓으시는 분들이 계시기는 하죠. 몰약은 나무의 상처 부위에서 분비되는 치유 물질이라고 했었는데요. 악성 종기에 몰약을 쓰면 고름을 배출해 썩은 살이 사라지도록 해주고요. 새살이 돋아나게 해 환부를 아물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몰약 효능 7. 눈의 출혈

안과 관련 한의학 서적에 의하면 몰약은 눈의 출혈 증상에도 사용됩니다. 외상이나 수술로 인해 눈의 혈관이 터져 혈액이 눈동자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을 한의학 용어로는 혈관동인(血灌瞳人)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경우 눈이 붉어지면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몰약은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다고 했었는데요. 막힌 혈을 통하게 하는 몰약의 효능이 안과 질환에까지 응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몰약 효능과 몰약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몰약나무 껍질이 뜯겨져 나간 부위에서 분비된 수지를 말린 것이 몰약인데요. 상처를 치유하는 효능이 있는 만큼 사람에게도 여러 유익한 효능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