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능을 향상시키고 체내의 불필요한 습기를 제거하는 백출은 다양한 증상에 효능을 가집니다. 소화가 안 되고 부종이 잘 생기나요? 살이 찌고 난 후 땀이 너무 많이 나오나요? 음식만 먹으면 설사를 하나요? 몸이 천근만근 무거운가요? 그렇다면 백출 효능에 주목해 볼 만한데요. 오늘 이 글에서는 중요한 백출 효능 7가지를 추려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출 기본 정보
백출이란?
백출이란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인 백출의 뿌리줄기를 말합니다.
백출의 성질과 맛
백출의 성질은 따뜻하고요. 맛은 쓰고 단 맛이 납니다.
용량과 용법
백출은 하루에 6~12그램 정도를 먹을 수 있습니다. 물에 달여서 먹을 수도 있고요. 오랜 시간 졸여서 고(膏, 농축액)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분쇄해 가루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백출 효능 분석
백출은 소화기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체내의 불필요한 습기를 제거해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백출의 구체적인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소화불량
- 이뇨 작용
- 부종
- 다한증
- 설사
- 몸이 무거운 증세
- 어지럼증
백출 효능 1. 소화불량
백출의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소화기의 기능을 튼튼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비장을 건강하게 하고 위(胃)를 강하게 해준다." 라고 표현했는데요. 소화 기능이 떨어져 발생하는 더부룩함, 헛배 부름, 식욕 부진, 복통 등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특히 타고난 소화기가 허약한 분이거나 큰 병을 앓은 후 발생한 소화불량에 더욱 적합합니다.
백출 효능 2. 이뇨 작용
백출에는 소변이 잘 나가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여기서 백출의 오묘한 작용이 있는데요. 우리 몸에 필요한 수분이 소변으로 나가게 하는 것이 아니고요. 불필요한 수분이 소변으로 배설되게끔 해줍니다.
우리 몸에 잉여 수분이 쌓이게 되면 이를 한의학에서는 습(濕)이라고 부릅니다. 습기가 쌓이면 쌓일수록 신진대사를 방해하게 되는데요. 백출은 이 불필요한 습기가 소변으로 배출되게끔 한다는 것입니다.
백출 효능 3. 부종
잉여 수분이 쌓이면서 생길 수 있는 증상이 바로 부종입니다. 그래서 체내의 습기를 제거하는 백출은 부종 치료에 효능을 가집니다.
백출의 습기 제거 작용은 비유하자면 탈수기와도 비슷합니다. 탈수기의 엔진이 약해지면 빨래의 물기가 잘 제거되지 않는데요. 백출의 작용은 마치 탈수기의 엔진을 강하게 만들어 옷의 물기가 잘 빠지게끔 하는 것과도 비슷합니다.
그래서 백출은 체내에 정체된 수분을 소변으로 제거해 주고요. 팔다리 부종 뿐 아니라 얼굴의 부종, 전신의 부종에 모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백출 효능 4. 다한증
다한증에도 백출이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체중이 증가한 후 시작된 다한증에 더욱 적합합니다.
살이 찌고 난 후 머리, 얼굴, 목, 가슴, 겨드랑이, 손발 등에서 다한증이 시작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체중 증가로 인해 체내 수분량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체내 불필요한 습기를 소변으로 내보내는 백출이 바로 이런 경우에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백출 효능 5. 설사
백출의 또 중요한 효능이 바로 설사를 그치게 한다는 것입니다. 백출은 소화기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했었는데요. 음식을 잘못 먹었거나 혹은 소화기능이 떨어져 설사를 자주 할 때 백출이 효과가 있습니다.
급성 설사에도 쓸 수 있지만 소화기가 허약해서 잘 낫지 않는 만성 설사에도 쓸 수 있습니다. 소화도 잘 되지 않고 입맛도 별로 없고 음식만 먹으면 설사를 한다면 백출을 활용해 볼 만 합니다.
백출 효능 6. 몸이 무거운 증세
건강검진에서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몸이 너무 무겁고 기운이 없다고 느끼는 분들이 꽤나 많은데요. 이렇게 몸이 무겁고 처지는 증상을 한의학에서는 습기가 쌓여서 생기는 증상으로 봅니다. 그래서 습증(濕證)이라고 부르는데요.
습기가 쌓여 있으니 마치 물 먹은 솜처럼 몸이 무겁고 기운이 없다고 느끼게 됩니다. 바로 이럴 때 소화기를 강화시켜서 습기를 배출하는 백출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탈수기의 엔진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죠.
백출 효능 7. 어지럼증
백출은 과잉의 수분이 쌓여서 어지럼증과 심장 두근거림이 생길 때 효과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하루에 물 2리터 마시기 유행입니다. 한때 건강에 좋다고 해서 하루에 물 2리터를 마시는 것이 유행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물이 별로 안 당기는 분들도 억지로 물을 마셨는데요. 과잉의 수분이 체내에 쌓이다보니 어지럼증과 심장 두근거림의 부작용이 마구 생겨났었습니다.
이럴 때 백출이 효과가 있습니다. 꼭 물을 지나치게 마신 경우가 아니더라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백출은 축축한 습기를 보송하게 말려주는 작용을 하기에 습증(濕證)으로 인한 어지럼증과 심장 두근거림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동의보감과 여러 한의학 서적에서 전하는 백출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화불량, 부종, 설사, 다한증 등의 증상 치료를 위해 활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 번에도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준비해 찾아오겠습니다.